NO |
용어 |
주요경력 |
1 |
Aerial Cartwheel 에어리얼 카트윌 |
카드윌을 땅에 손을 대지 않고 합니다. |
2 |
Airborne 에어본 |
선수는 지면과 항상 접촉을 해야 합니다. |
3 |
Arabesque 아라베스크 |
아라베스크는 "아랍식의" 라는 뜻. 무어인의 장식품에서 이름을 따왔다고한다. 한 다리로 서서 다른 다리는 뒤로 올리고 충분히 뻗치는 고정자세. 들어올린 다리는 일직선이 되거나 무릎을 반쯤 오므릴 수 있다. 두 팔은 손끝에서 발끝까지 가능한 가장 긴 선을 만들면서 다양하고 조화된 동작을 유지한다. 어깨는 방향선에서 수직으로 가져간다. 이를 기본으로 아라베스크의 형태는 무한하게 변할 수 있다. |
4 |
Arm Position 네가지 팔의 자세 |
- 자En Bas(앙 바) "앙(En)"은 "~인 상태로"라는 뜻의 불어다. "Bas"는 "낮은". 따라서 앙 바는 팔의 낮은 자세를 뜻한다.
- En Avant(아나방) 자연스럽게 발음하려면 두 단어를 연독해서 "아나방"이라고 말한다. "앙 바" 상태에서 팔이 한 스탭 위로 이동했다.
- En Haut(앙 오) "haut"는 높이를 뜻한다. 팔의 높은 위치를 뜻한다.
- A la Second(알 라 스공드) 양쪽으로 팔을 길게 편 자세. 발로 치면 2번 자세도 이에 해당된다. |
5 |
Attitude 아티튀드 |
한 다리는 뒤로 들어올리고 한 다리로 몸을 지탱하는 것으로 들어올린 다리의 무릎을 90도로 굽힌 상태에서 회전한다. 19세기 이탤리의 무용가 카를로 블라시스가 위대한 조각가 지오반니 다 볼로냐의 청동상 '머큐리'에서 영감을 받아 확립한 자세라고 한다. 공중에 있는 다리는 쭉 뻗으면 아라베스크가 되지만 90도 꺾어올리면 아티튀드가 된다. |
6 |
Attitude Croise Derriere 아티튀드 크루아제 데리에르 |
크루아제는 "교차된", 데리에르는 "뒤"를 뜻한다. 따라서 이 동작은 뒤로 교차시키는 것을 뜻한다. 들어올린 다리는 무릎을 직각으로 굽히고 발은 무릎과 수평을 이루도록 한다. |
7 |
Attitude Croise Devant 아티튀드 크루아제 드방 |
루아제는 "교차된", 드방은 "앞"을 뜻한다. 따라서 이 동작은 앞으로 교차시키는 것을 뜻한다. 들어올린 다리는 무릎을 굽혀 아웃 턴을 만들고, 서 있는 다리는 쭉 편다. |
8 |
Back Walkover 백 워크오버 |
한 선수가 구부린 자세로 뒤로 이동할 때에 땅과 처음으로 접촉하는 손으로 하는 비-에어본 텀블링 기술. 그후 머리위로 엉덩이를 돌립니다 그리고 한번에 한 발/다리로 착지합니다. |
9 |
Ballon 발롱 |
도약하는 동안 공중에 머물러 있는 듯이 보이게 하는 기술. 마치 공의 바운스처럼 가볍고 탄력있게 점프하여 부드럽게 내려오는 것이 관건이다. |
10 |
Battement Tendu 바트망 탕뒤 |
앙 바(En Bas) 바트망은 "차다, 구르다"라는 뜻. 탕뒤는 "팽팽히 긴장된"이란 뜻. 따라서 바트망 탕뒤는 쉽게 말해 "다리를 곧게 뻗은 상태에서 뒷발과 부딪히는 동작"을 의미한다. 5번 자세부터 시작한다 |
11 |
Brise 브리제 |
브리제는 "부서진, 깨진"이란 뜻. 한발 또는 두발로 시작한다. 점프하여 왼쪽다리를 벌려 오른쪽 다리를 던지고, 뒤에서 오른쪽 다리와 함께 종아리를 찬다. 오른발이 앞에 오는 제5번 드미-쁠리에 상태에서 착지한다. |
12 |
Cabriole 카브리올르 |
한 다리를 공주으로 뻗고 다른 다리로 아랫 부분을 한 번 부딪히는 동작. 먼저 들어올리는 다리의 각도가 45도 정도이면 작다는 뜻의 "쁘띠(petit)"의 여성형을 사용하여 쁘띠뜨 가브리올르(Petite Cabriole), 90도 정도이면 크다는 뜻의"그랑(Grand)"의 여성형을 사용하여 그랑드 가브리올로(Grande Cabriole)라고 부른다. |
13 |
Cartwheel 카트월 |
선수가 옆으로 도는 동안, 한 발이 한 번에 착지하는 역 자세를 통하여, 팔로 몸의 무게를 지지하는 비에어 본 체조 기술 |
14 |
Changement 샹쥬망 |
샹쥬망은 "변화"라는 뜻. 그러나 발레에서는 양발의 자세가 변하기 전에 양 장딴지가 함께 부딪히는 동작이다. "샹쥬망 바뛰 Chagement Battu"라고도 부른다. 5번 위치에서 공중으로 도약하기 위해 드미-플리에 하고, 양다리를 5번 위치 상태에서 높이 뛰면서 두 장딴지를 함께 모은 후에 내리는 순간 발을 바꾸면서 아래로 떨어지면서 드미-쁠리에 한다. |
15 |
Chorus Line Flips 코러스 라인 플립스 |
추가적인 댄서들의 맞물린 팔들 위로 도움받는 백/프론트 턱 - 코러스 라인 플립은 금지합니다. |
16 |
Coupe 쿠페 |
쿠페는 "자르다"란 의미. 다른 스텝의 준비나 추진력으로 행해지는 작은 중간 동작이다. 이것은 한쪽 다리가 다른 쪽 다리를 잘라버리고 그것의 위치를 취한다라는 것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한다. |
17 |
Demi plie 드미 플리에 |
그랑 플리에 처럼 완전히 구부리지않고 반만 구부린상태. |
18 |
Developpe 데벨로페 |
데벨로페는 "전개되는, 펼치는"이란 뜻. 움직이는 다리가 끌어내려져 천천히 공중을 향해 뻗은 후 거기서 완벽한 균형을 이루는 동작이다. 임의의 각도에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연습 동작이다. 엉덩이는 항상 수평을 이루며 무용수가 마주 보는 방향에 대해 직각을 이룬다. |
19 |
Dive Roll 다이브 롤 |
손과 발이 바닥으로부터 동시에 떨어지는 에어본 앞구르기 |
20 |
Echappe 에샤페 |
에샤페는 "피하는, 탈출하는"이란 뜻. 제 5번 자세부터 시작된다. 두 발이 폐쇄된 위치에서 그림 처럼 개방된 위치로 변한다. 흔히 동작이 두 번 또는 네 번 반복된다. |
21 |
Elevated 엘리베이티드 |
댄서를 더 낮은 곳에서 더 높은 위치나 장소로 이동시키는 것 |
22 |
Elevation 엘레바시옹 |
앙트르샤, 가브리올르, 주테 등 무용수들의 도약 자체를 의미하거나, 도약할 때 높이 솟아오르는 능력을 지칭하기도 한다. 발롱과 마찬가지로 공이 튀어오르듯이 가볍고 탄력있게, 높이 뛰어올라야 한다. |
23 |
Entrechat 앙트르샤 |
"교차하기"라는 뜻. 무용수가 공중으로 뛰어올라 두 다리를 빠르게 앞뒤로 서로 교차시키며 부딪치는 스텝. 앙트르샤를 두 번 교차할 때는 앙트르샤 되(Entrechat deux), 네 번 교차시킬 때는 앙트르샤 캬트르(Entrechat quatre), 여섯 번은 앙트르샤 시스(Entrechat six) 라고 부른다. |
24 |
Foot position 다섯가지 발의 기본자세 |
- The First position(제1번) : 무릎이 아웃 턴(밖으로 돌린 상태)되고 두 다리는 꼭 붙어있어야 한다. 발끝의 각도는 180도. 뒷꿈치가 지면에서 떨어지 지 않도록 주의한다.
- The Second position(제2번) : 무릎이 바깥쪽을 향하고 아웃 턴 된 상태. 양쪽발 뒷꿈치의 거리가 12인치로 벌어진 상태에서 발끝의 각도는 180도. 두 발이 나란히 위치한다.
- The Third position(제3번) : 무릎과 발이 아웃 턴 상태에서 앞발 뒷꿈치가 뒷발 중간 지점과 붙어서 발끝의 각도는 180도 유지.
- The Fourth position(제4번) : 무릎과 발은 아웃 턴. 4번 자세는 두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3번 위치에서 그대로 앞 발과 뒷발이 10인치 정도 거리를 두고 앞뒤로 떨어져 있는 상태이고 다른 하나는 앞발 뒷꿈치가 뒷발 앞꿈치와 붙은 상태에서 그대로 앞발과 뒷발이 10인치 정도 앞뒤로 거리를 유지한 상태이다.
- The Fifth position(제5번) : 두 다리가 딱 붙고 무릎은 아웃 턴 상태에서 앞의 발 뒷꿈치와 뒷발 엄지발 끝이 서로 맞부딪히게 하면서 두 발끝의 각도는 180도 아웃 턴. 뒷꿈치가 지면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
25 |
Fouette( 푸에테 |
'푸에테'의 원래 의미는 '채찍질하다'라는 뜻. 무용수가 한 다리로는 발끝으로 몸을 지탱하고 다른 다리는 마치 말 채찍을 휘두르듯이 지탱한 다리 주위를 휘저으며 회전을 하는 동작을 말한다. |
26 |
Front Walkover 프론트 워크 오버 |
사람이 역자세에서 비역자세로 통해 다리와 엉덩이를 머리위로 구부리고 한 발/다리로 바닥에 내리는 앞으로 도는 비에어본 텀블링 기술. |
27 |
Grand plie 그랑 플리에 |
"플리에"는"굽힌"이란 뜻. 무릎과 발은 180도 아웃턴. (이때 자연적으로 발뒷꿈치가 들린다) 이상태에서 무릎을 완전히 구부린다. 이때 상체가 굽혀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28 |
Hand Stand 핸드 스탠드 |
머리와 귀에 의해 팔이 똑바로 펼쳐진 역 자세의 똑바른 몸. |
29 |
Head Spin 헤드스핀 |
댄서가 그와 그녀의 머리와 손을 속도를 돕기 위해 도는 힙합 테크닉. 다리는 다양한 위치에서 시작될 수 있습니다. |
30 |
Head Stand 헤드스텐드 |
선수가 한 사람의 머리위에서 몸을 지탱하는 바닥에 손과 함께 수직으로 지지할 수 있는 위치 |
31 |
Hip over Head Rotation 엉덩이/ 머리 위 회전 |
백 워크오버에나 비슷한 텀블링 기술을 쓸 때 엉덩이를 머리위로 더 많이 움직이는 움직임. |
32 |
Jete 주테 |
원래 "던지다"라는 뜻. 한쪽 다리는 마치 던지듯이 공중에 날리면서 다른 다리로 이어가는 도약. 모든 방향으로 다양한 형태의 주테가 가능하며 공중에서 다리를 일자로 쫙 벌리는 모습은 "크게(Grand)" 주테한다고 해서 그랑 주테(Grand Jete)라고 부른다. |
33 |
Jete en Tournant 주테 앙 투르낭 |
투르낭은 "도는"이란 뜻. 주테는 "도약"을 의미한다. 따라서 "돌면서 도약한다"는 뜻. 오른발을 앞으로 5번자세로 한후 왼쪽 발로 도약하고, 공중에서 오른쪽으로 도는 동안 오른쪽 다리는 위쪽으로 올려 오른쪽으로 돌린다. 몸통은 뒤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된다. 착지할 때는 오른쪽 발로 아티튀드 크루아제 상태에서 착지한다. 이 모든 동작이 중지 없이 한꺼번에 이루어진다. |
34 |
Keep Up 킵 업 |
누워서, 배를 위로하고, 댄서는 무릎을 굽히고 다리를 가슴으로 밀고, 등을 살짝 굽히고, 구리고 다리를 차올립니다. 킥의 힘은 댄서가 똑바른 위치로 착지하는 것에 기인합니다. |
35 |
Lift 리프트 |
파트너가 어느 높이로 올라가고 내려가는 행동입니다. |
36 |
Partnering 파트너링 |
1명이 다른 1명에게 지지를 위해, 2명의 개인들이 사용하는 종류의 트릭. 댄스 리프트와 파트너링을 위한 ICU 규칙을 참조하세요. |
37 |
Pas de Chat 파 드 샤 |
샤는 "고양이"란 뜻이다. 파 드 샤는 결국 "고양이 스텝"이 되는 셈. 높이 점프할 때 다리가 고양이처럼 오무라드는 것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
38 |
pirouette 피루에트 |
무용수가 한 다리로 서서, 선 자리에서 몸을 팽이처럼 핑그르르 회전시키는 동작. 18세기 독일 발레리나 안나 하이넬이 처음 시도했다고 한다. |
39 |
Plie 플리에 |
Plie는 Plier(굽다. 구부리다. 굽히다)라는 동사에서 파생된 명사로서 "무릎을 굽히는 동작"을 뜻합니다. 플리에는 무릎을 크게 구부리는 그랑 플리에와 그랑 플리에의 반만 구부리는 드미 플리에가 있는데 자세한 그림과 내용은 이 발레용어 코너 중 "그랑 플리에"와 "드미 플리에" 부분을 클릭하십시오. |
40 |
Pony Sit 포니 싯 |
허리를 굷힌 상태에서 무릎 꿇거나 서있는 위치에서 받쳐라. 파트너는 밑에 등에 앉거나 두발을 벌리고 섭니다. |
41 |
Prop 프롭 |
작품에 맞게 처리할 수 있는 소품. |
42 |
Shoulder Roll 쇼울더 롤 |
어께의 뒤가 바닥에 닿는 쪼그리고 앉음과 턱트 위치로부터 시작되는 앞구르기나 뒷구르기. 머리가 바닥과 접촉을 피하기 위하여 옆으로 기웁니다. |
43 |
Shoulder Sit 쇼울더 싯 |
베이스는 어께 넓이 뒤로 발을 가볍게 모으고 섭니다. 탑은 베이스의 등의 중간부분 주위로 다리를 감은채로 베이스의 어께위에 앉습니다. |
44 |
Still 스틸 |
모든 바디모션의 더듬거림과 관계된 힙합 기술은 종종 흥미롭고, 반전이 있고, 지탱를 위해 한 손이나 두 손을 쓰는 중심이 중요한 자세입니다. |
45 |
Thigh Stand 다이 스탠드 |
한 다리를 구부리고 한 다리를 펴는 런지 포지션에서 베이스와 함께, 올려진 댄서들의 발이 베이스 허벅지의 주머니에 위치됩니다. |
46 |
Toe Pitch 토 피치 |
한명이나 여러명의 베이스가 던지는 토스는 한 다리로 종종 엉덩이가 머리의 회전위로 가는 탑의 높이를 증가시켜주기 위하여 베이스가 탑의 발이나 다리를 위로 밉니다. |
47 |
Toss 토스 |
한명이나 여러명의 베이스가 던지는 토스는 한 다리로 종종 엉덩이가 머리의 회전위로 가는 탑의 높이를 증가시켜주기 위하여 베이스가 탑의 발이나 다리를 위로 밉니다. |
48 |
Tour en l"air 투르 앙 레르 |
투르 = 돌기, l"air = 공중. 따라서 공중에서 몸 전체를 회전시키는 자세를 말한다. 주로 남성 무용수들이 이 테크닉을 구사한다. 현대무용에서는 여성 무용수들도 시도한다. |
49 |
Windmill 윈드밀 |
등으로 눕는 자세로부터 시작해서, 댄서는 그/그녀의 윗등으로 가슴까지 그/그녀의 다리를 빙빙 도는 V자 모양의 그/그녀의 몸 주위에 있는 동안 돕니다. 다리의 모션은 등의 위치로부터 가슴이 바닥에 닫는 위치까지 몸을 뒤집게 허용하며 힘의 대부분을 줍니다. |